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캠핑백서> 12가지 텐트 종류

캠핑은 왜하는 걸까?

by 민철이의 모험 2020. 5. 23. 12:59

본문

반응형

 

 

<캠핑백서>

텐트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캠핑하면 가장 기본이 되는 텐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합니다.

여러분이 캠핑을 시작한다면 가장 먼저 구매해야 하고 구매할 때 다른 장비들과의 구성, 색, 배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하는 텐트편입니다.

 

 

 

설치 편의성과 바람 내구성의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한 텐트에 대한 정보들을 참고하여 텐트 구매와 이용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2가지 텐트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설치 편의성과 바람 내구성의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한 텐트에 대한 정보들을 참고하여 텐트 구매와 이용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돔텐트

돔텐트는 돔 형태의 둥근 모양으로 보통 폴대를 X자 형태로 끼워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텐트입니다. 요새는 돔텐트들도 높이가 굉장히 높은 텐트도 있습니다. 텐트 안에 별도의 이너텐트를 결합하여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 텐트에 후라이를 체결하여 그늘막 전실을 만들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용으로는 적합하지 않고 여름에 많이 활용합니다.

힐맨 벙커돔 쉘터 ver.2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

 

힐맨 벙커돔 ▼▼▼ 판매처 20만원 이하

https://coupa.ng/b27ALW

 

 

2. 알파인텐트

빽패킹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알파인텐트를 알아봐야합니다. 알파인텐트는 빽패킹, 노지캠핑, 등산에 활용되며, 무게가 2Kg내외로 들고 다니기엔 아주 적합합니다. 보통 돔텐트 형태의 텐트가 많으며 난방 효율과 낮은 무게를 위해 1~2인용 정도로 공간이 작고 높이가 낮습니다. 오토캠핑을 생각하신다면 일반 큰 돔텐트를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

 

3. 거실형텐트 (리빙쉘텐트)

말 그대로 거실이 있는 텐트입니다. 침실 공간이 이너텐트나 일반 돔텐트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외부에 한겹 더 감싸져 거실 공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거실형 텐트는 보통 타프없이 단독으로 많이 활용하며 겨울에 활용하기에도 용이합니다. 내부에 등유난로를 피우거나 히터를 틀고 우레탄 창을 체결하여 넒은 시야를 확보하고 거실에서 옹기종기 따뜻하게 캠핑을 즐깁니다. 여름이나 다른 계절에는 거실 면을 개방하여 시원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실 공간이 넒은 텐트는 6~7인이 앉기에도 거뜬합니다. 왜인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것 같은 아이템입니다. 나만그래?

캠프타운 파이오니어

 

 

스타루스 빅돔 내부 배치(회색 부분이 침실)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

 

4. 터널형텐트

거실형텐트와 내부 구성은 같지만, 설치가 용이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바람에는 취약한 단점을 갖고 있지만 추운 겨울에 부들부들 떨지 않고 금방 설치해서 활용하는 점이 저는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약간 비닐하우스 같이 생김...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5. 티피텐트 (인디언텐트)

갬성 캠핑의 끝판왕 티피텐트는 우리가 보통 아는 인디언 텐트입니다. 뾰족한 형태로 폴대 한개만 딱 세우면 설치가 끝납니다. 보통 자립형은 많이 않고 바닥에 팩을 여러개 박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감성캠핑을 소중히 한다면 티피텐트를 추천합니다. 바람에 대한 내구성은 좋은 편이나 내부 벽이 사선으로 삼각형태인 만큼 공간활용에는 용이하지 못합니다. 이를 개선한 텐트들도 많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헐 티피 텐트의 끝은 TP라서 무슨 약자 일줄 알았는데 tepee라는 원주민 천막을 일컫는 단어랍니다. 몰랐네.

조아캠프 치플론 텐트

 초보자 추천!!!

▼▼▼ 판매처 17만원대 인디언 텐트

https://coupa.ng/b27A0y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6. 에어텐트

에어텐트는 폴대 대신에 공기를 채워 공기의 압으로 텐트를 지탱하는 방식입니다. 유튜브 같은데 찾아보면 신기합니다. 저도 실제로 본적은 없지만 이용후기들을 보면 설치가 아주 간편하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단 전기가 없으땐 펌프질이 힘들고 가격이 다른 텐트들에 비해 기본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번 사보고싶다. 돈이 없어서 못사는 아이템.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7. 원터치텐트

원터치 텐트는 대부분 중앙 부분을 잡고 위로 펴주면 둘레에 있는 폴대들이 따따닥 결합하면서 완성되는 텐트를 말합니다. 보통 팝업텐트랑 혼용해서 말하지만, 사진과 같은 텐트들을 말합니다. 폴대들이 두께감도 있고 관절도 있는 편들이라 무게가 조금 나갑니다. 원터치 텐트도 요새는 6인용 이상의 큰 텐트들도 많이 나왔습니다. 겨울용으로는 힘들겠지만 초보 캠퍼들은 한번쯤 간편하게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카르닉 원터치 돔텐트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8. 팝업텐트

휙 던지면 파파팟! 소리를 내며 펴지는 팝업텐트(실제로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정말정말 쉬운 텐트 저도 캠핑 초기에는 타프와 팝업텐트의 구성만으로 캠핑을 다녔습니다. 요새는 큰 팝업 텐트들도 나와서 남자 6명 까지는 쫍쫍하지만 잘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튼 엄청 큰 팝업텐트도 나왔다는 점! 그리고 전면 그늘막/폴대와 체결되어 어느정도 앞마당 영역을 만들 수 있는 팝업텐트도 있습니다. 부피는 크지만 가볍도 넙적해서 차에 싣고 다니기 편합니다. 초보 캠퍼라면 일단 갖고 다니기라고 하시길 추천합니다. 한강에서 잘때도 편해요.  접는 법이 처음에는 어색할 수 있는데 잘 연습하면 후다닥 접을 수 있습니다.

패스트 캠프 오페라3 팝업텐트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 패스트 캠프 팝업텐트 구매 링크!!!

https://coupa.ng/b27A66

 

 

9. 루프탑텐트

루프탑 텐트는 차량의 지붕에 별도의 텐트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텐트를 말합니다. 노지 캠핑을 할때 쾌적한 캠핑 장소를 활용 할 수 있고 별도의 텐트를 준비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텐트를 펼치면 텐트 하단 부분의 공간을 별도의 거실로 활용할 수 있는 텐트 들도 있어 복층 오피스텔 같은 느낌이 듭니다. 단점으로는 텐트 설치 이후 주변에 마트라던가 관광지에 차로 이동 할 수 없고, 침실에 들어간 순간부터는 화장실이든 거실이든 무조건 사다라리로 왔다갔다 하는 일이 매우 귀찮다는 것입니다. 저도 루프탑 텐트를 엄청 갖고 싶었는데 한 번 설치하면 계속 들도 다녀야 하는 텐트 때문에 내 차 연비를 떨어뜨려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리 잘만들어도 70Kg이고 바람 저항도 받는데 연비가 안떨어 질수가 없겠죠. 1년 365일중 주말이 50일 정도 되는데 50일 다 캠핑을 간다고 해도 나머지 300일 넘게 떨어진 연비로 차를 쓰는게 마음에 걸립니다. 음.. 너무 깠나요? 그래도 제 로망인 텐트이고 돈많고 여유있는 분들에게는 정말 멋진 텐트입니다. (저는 여유가 없어요 ㅠ) 하여튼 구매하실 때 장점과 멋만 보고 구매할 수 는 없으니까 한 번 설치하면 떼놓고 다릇 곳에 쓸 수 없는 텐트인 만큼 신중하게 고려하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오토홈 루프탑텐트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10. 차박텐트(차량 후방 텐트)

보통 SUV의 후방과 결합이 되는 텐트로써 제 상상 속에는 소라게의 형상을 띄웁니다. 요새 차량 2열이 접히면서 트렁크부터 평평하게 넓은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는 차량이 많아지면서 차박텐트가 더욱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캠핑카나 카라반이 부담스러운 것도 한 몫 했죠.) 텐트 설치 이후에는 차량을 움직일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텐트에 따라 설치가 쉽고 간편한 제품들도 있으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텐트와 차량의 결합 부위가 밀실하게 도킹되지 않으면 모기와같은 벌레의 공격과 겨울 바람이 들어 올 수 있으니 차량과 잘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11. 케빈형텐트

레트로의 선두주자 캐빈형 텐트는 천장이 높고 개인의 취향에 맞게 내부 구성이 용이하다. 하지만 옛 스타일인 만큼 부피도 크고 무게도 설치도 쉽지 않다. 하지만 이를 이겨내고 넓은 공간과 4~5명 정도 이상의 인원이 활용할 텐트를 선호한다면 케빈형 텐트를 추천한다.

스타루스 케빈텐트

 

 

설치 편의성

바람 내구성

 

12. 스크린타프

저도 스크린타프를 엄청 탐냈었는데 바람이 많이 부는 바닷가에서 스크린타프가 온갖 난리를 치는 것을 보고 마음을 비웠습니다. 하지만 정말 넓고 3m정도의 높은 공간은 정말 웬만한 원룸 집보다 시원시원합니다. 안에서 작에 불도 피울수 있고 내부에 작은 텐트나 팝업텐트를 설치하면 침실과 거실공간으로 나누어서 활용할 수도 있고 더울때는 스크린을 모두 올려 일반 타프처럼 사용하는 멀티적인 활용도가 매력적입니다.

버팔로 스크린타프

 

 

 

설치 편의성 ★

바람 내구성  

 

버팔로 스크린 타프는 넓은 공간과 저렴한 가격으로 초보 캠퍼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구매 링크 하단▼▼▼ 

https://coupa.ng/b27Bg1

 

요즘 텐트들은 다양한 형태가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분류가 텐트에 따라 정확히 나누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돔텐트인데 원터치인 경우처럼 말이죠.  가장 기초적인 텐트의 분류라 생각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젠가 회사 상사들과 캠핑 이야기를 하는데 텐트가 후지면 쪽팔리다 팝업텐트는 주변에서 비웃는다 뭐 이런 소리들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아파트 매매해서 아파트 평수 비교하고 아파트 브랜드 비교하는 것도 웃긴일인데 굳이 텐트도 무슨 집인냥 비교하고 비웃고 남 눈치볼 필요가 있을까요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접합하고 본인이 좋은게 제일 좋은 것입니다. 구매 전에 정말 캠핑에 관심이 있는지 할 수 있는지 꼭 고민하고 웬만하면 처음엔 중고텐트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안그럼 괜히 가지도 않는데 새거 샀다가 나중에 중고나라에 텐트를 올리는 본인을 발견할 것입니다. 

 

 

 

다음번에는 텐트를 구매할때 알아야하는 다양한 기초 상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고

내수압이란?

이너텐트란?

면텐트 vs 폴리텐트

그늘막 쉘터

가격대에 따른 텐트 브랜드 분류

 

 

 

안뇽~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